◦ 지역 자연 환경을 활용한 생태교육과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흥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은계유치원 원장 남혜영은 9월 18일(목)에‘학부모 대상 인성교육 – 숲 체험 자연 놀이로 행복 마음 키우기’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학부모가 자연을 체험하며 생태 감수성을 높이고,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자연 놀이를 배우는 기회가 되었다.
주요 내용은 ▲마음 열기(자기소개하고 자연에서 영감받아 자신만의 ‘자연이름’지으며 친밀감 형성) ▲맨손으로 하는 생태놀이(나무를 이용한 놀이, 자연 속에서 신체감각을 활용하는 체험 등) ▲교구를 활용한 생태놀이(숲키트를 활용한 놀이법) 등이다. 학부모들은 연수를 통해 숲을 탐색하며 계절에 따른 자연의 변화를 알고, 자연의 특징과 생물 간의 상호관계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숲속에서 자연을 몸소 체험하며 생태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마음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아이의 눈높이로 자연을 바라보고 놀이하는 방법을 배워, 더 깊은 정서적 교감을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연수 소감을 밝혔다.
은계유치원 남혜영 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부모님들이 유아의 시각에서 자연과 교감하며, 생태적 감수성을 자연스럽게 키우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유치원 인근의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아이들의 인성 함양과 정서 발달을 돕는 계절별 숲 생태교육과 학부모 맞춤형 인성교육 연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대구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