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조 대응을 철저하게! 먹는 물은 더욱 안전하게!

김민석 / 기사승인 : 2025-04-06 14:11:02
  • -
  • +
  • 인쇄
- 오염원 사전 차단 및 신속 대응으로 안전한 수자원 확보 -


[강원도 세계타임즈=김민석 기자]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는 여름철 기온 상승과 강우량 증가에 대비하여, 녹조 발생을 예방하고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2025년 하천.호소 녹조 대응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해마다 반복되는 녹조 문제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자 사전 예방, 발생 대응, 홍보 강화의 3대 분야에 걸쳐 14개 세부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첫째, 오염원 관리를 위한 사전 예방 단계이다
 

 하천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야적 퇴비 관리, 하수처리장 방류 기준 강화, 오염원 지도.점검 등을 추진한다.
 

 춘천호, 의암호, 횡성호 등 3개 지점에는 ‘조류경보제’를 운영하고, 소양호는 ‘중점관리구역’으로 지정하여 시군 및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수질오염행위 및 녹조 발생여부 등을 집중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둘째, 녹조 확산 방지 및 조기 제거를 위한 발생 대응 단계이다.
 

 녹조 발생시 녹조대응상황반을 운영하여 신속한 대응 체계를 가동하고,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계 기관이 보유한 녹조 제거 장비(녹조제거선, 조류차단막 등)를 즉시 투입해 녹조 확산을 방지하고 제거할 방침이다.
 

 또한, 도민의 먹는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취.정수 과정을 철저히 관리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먹는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셋째, 주민들의 알권리 확대를 위한 홍보 강화 단계이다.
 

 조류경보제 발령 시 ‘조류정보 알림방’을 운영하는 등 신속하게 조류 발생정보를 제공하여 도민들의 불안함을 해소할 계획이고,
 

 녹조 발생시 주민 대응 요령 등을 전파하여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윤승기 강원특별자치도 산림환경국장은 “기후 변화로 인해 녹조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철저한 사전 예방과 신속 대응을 통해 도민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먹는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대구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