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그래서 그 다음이 올 때까지 몇칠 몇달 몇 년 시간이 걸일 수도 있어 그 시간이 올 때 정보가 없어 때를 놓쳤다든지, 피치 못할 사건이 있어 기회를 놓친다면 그 것으로 인해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 위크 포인트가 급습하게 되면 삶의 그 자체에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우리는 기회를, 아니 때를 놓치면 큰 재앙이 온다고 말하는 전통적 가치이며 생활의 지혜로 무엇보다 중대한 것 때 또는 기회를 놓친 경우이다.
어제 증시는 내가 갖고 있는 주식이 상승세로 오늘 대도하면 신학기 아들의 등록금을 마련할 수 있는 기쁨으로 오늘 장을 아침 일찍부터 기다려 개장이 되자마자 하락하여 오늘 오후 5시 까지 등록을 못하면 한 학기 늦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오후 장에서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했으나 마감이 될 때까지 어제 장의 주가가 회복되지 안 해 절망상태 큰 재앙이 닥처 오는 것이 눈에 보인다. 그러나 장 마감 5분전에 어제 장 가격보다 10% 상승하였기에 즉각 매도하여 아들의 등록금 마련을 기적처럼 이루어진 기쁨은 이루말할 수 없다.
만약 증시 마감 전에 포기하고 화난다고 소주 한 잔 먹었다면 얼마나 큰 재앙이 다가왔을까 생각하면 아찔한 기회로 생과 사가 발생할 수 있는 큰 재앙이 다가올 수 있는 때였다고 생각하는 이 절묘한 시간 즉 때가 우리 가정의 운명을 좌우하는 때의 기회였다고 말할 수 있다.
기회는 사람마다 다르다, 아무 것도 만들지 않고 기회만 기다린다고 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기회는 자신이 평상시에 만들어야 그 기회를 자기화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평상시에 일어날 기회를 잡기위해 노력하는 것인데도 아무 일도 않고 기회만 기다려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토플 900 이면 세계 명문대학에 4년 장학금으로 공부하여 졸업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면 일단 그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 실력이 안되면 제로 기회, 그러나 평상시 영어학원에서 열심히 공부해서 토플시험 결과 900을 만들어 놓았다면 4년 동안 장학생으로 유학은 평상시에 학원 다녀서 공부 열심 해둔 사람의 기회일 것이며 공부 않고 있던 사람은 재앙을 만나 시간 경제적 손실의 인생 로드 맵이 산산 조각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 같은 현상은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도 같은 법칙이다. 좋은 기회를 다 망가트리거나 법으로 활동을 꽁꽁 묶어 놓아 일자리 졸업 사업 스타트업 등이 안 되게 했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3끼 밥을 먹을 수 있겠나요. 바로 이것이 기회를 노친 국가의 당연이 밥을 굶는 나라가 되는 큰 재앙을 만나게 되겠죠.
4.0시대에는 전 세계국가들이 온라인으로 열결되어 있어 원클릭 즉 초 단위로 소통되는 현상을 즉시 하지 못하면 모두 자율적 단식이 아니라 강제적 결식으로 큰 혼란이 예상되는 재앙이 될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과거 역사시대의 유물이다. 그러므로 국가도 기회를 잘 잡아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행복가치를 기회에서 얻게 될 것이다.
국가들은 강자존(强者存) 강한자만이 살아남는 것이라는 의미 이다. 현재 지구의 국가들이 서로 우위로 올라가기 위해 힘으로 밀어 붙이는 현상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변함이 없다. 힘은 기르지 않고 강자대열에 가고자 한자면 현재 이루고 있는 것을 던져야 한다. 그러하게 보면 능력 없는 사람이 빚으로 큰 사업을 벌려 오픈도 못하고 문 닫은 형상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힘이 없이 촐랑대면 한칼에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되는 세상은 변함이 없는 일이다. 만약 이것을 보통으로 하면 문제가 더 크겠죠, 만약 알고 한탕하려 한다 해도 결과적으로 바닥이 되어 내일 먹을 쌀을 내대 파는 형상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기회는 삶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라는 깊은 인식이 절실한 시기에 와있다고 말 하고 싶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명예교수, 땅물빛바람연구소대표, 세계타임즈 고문(mwchoi@konkuk.ac.kr)
[저작권자ⓒ 대구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