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민원 담당 공무원을 위한 힐링프로그램 운영

이현진 / 기사승인 : 2025-04-18 10:47:13
  • -
  • +
  • 인쇄
- 민원 업무로 지친 마음에 쉼표를 - [충북 세계타임즈=이현진 기자] 충북도는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민원 최일선에서 일하는 공무원들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민원담당 공무원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남대에서 도내 민원 담당 공무원 1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스트레스 관리 특강, 숲 체험, 공예 체험 등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민원 응대 업무는 반복적이고 감정노동이 많은 분야로, 장기적인 피로감과 심리적 부담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다. 이에 충북도는 공무원들의 정신적 소진을 예방하고 건강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본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참여자들은 “평소 감정노동으로 지친 마음을 다독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면서,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과 공감대를 나누며 재충전하는 기회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병희 행정국장은 “민원업무는 시민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소통하는 중요한 역할이지만, 그만큼 감정노동이 큰 업무이기도 하다”며 “앞으로도 공직자들의 마음건강을 챙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는 지난해 8월 ‘악성 민원 대응 및 민원 담당 공무원 보호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 중이며 민원인 위법행위에 대한 법적 대응 전담부서 지정, 특이민원 상담 종료 조치, 민원 담당 공무원 의료비 지원을 위한 예산 편성 등을 통해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대구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