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영유아 보육시설 환경 내 엔테로바이러스 오염 실태 조사

김민석 / 기사승인 : 2025-03-09 09:15:01
  • -
  • +
  • 인쇄
- 감염병 집단 발생 선제적 대응 및 예방 대책 마련 - [강원도 세계타임즈=김민석 기자] 강원특별자치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신인철)은 감염 취약 시설 내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증 집단발생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내 영유아 보육시설 환경에 대한 엔테로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도내 어린이집 4개소를 대상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장난감, 문고리, 바닥 등 환경표면 검체에 대해 엔테로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하여 환경 위생 관리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보통 늦봄부터 초가을까지 발생하며, 주로 여름철에 영유아를 중심으로 유행한다. 수족구병, 포진성 구협염 등의 증상을 유발하고, 심한 경우 뇌수막염, 뇌염 등의 신경증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주로 감염자의 대변 또는 호흡기 분비물과의 접촉을 통해 전파되며,
 

 특히, 개인위생에 취약하고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가 집단으로 생활하는 보육시설의 경우, 오염된 공용 물품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신인철 강원특별자치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 손 씻기와 환경 소독 등 위생 관리가 중요하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취약 시설 내 감염병 발생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보육 환경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대구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