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인구 활용하면 동태적 도시관리 가능

심하린 / 기사승인 : 2026-01-27 08:37:04
  • -
  • +
  • 인쇄
[인천 세계타임즈=심하린 기자] 인천연구원(원장 최계운)은 2025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활기찬 인천 구상을 위한 생활인구와 생활권 분석”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연구에서는 통신데이터를 바탕으로 측정 시점에 인천시 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동태적 생활인구’를 산정하였다.
 

 이는 단순히 몇 명이 인천에 살고 있는지를 넘어서, 어느 시간대에, 어떤 목적(상주.직장.방문)으로, 어느 지역에 사람들이 머무르는지를 입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도시의 리듬과 밀도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분석 결과, 인천시 총 생활인구는 주민등록인구 대비 92~99% 수준으로 주민등록인구와 생활인구는 크게 차이가 없이 나타났다. 그러나 시간별로는 상주.직장.방문인구가 각각 다른 시점에 최대치를 보이며, 이들의 조합이 인천의 ‘도시 시계’를 규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주인구는 일요일 23시에 최대(약 228만~235만 명)로, 주민등록인구 대비 77~80% (통신데이터가 0~9세를 미포함하여 주민등록인구에서 0~9세 제외하고 산정 시 82~87%) 수준을 보이며, 야간 주거기능의 안정성을 보여준다. 직장인구는 평일 오전 9시에 93만~110만 명으로 가장 많고, 방문인구는 토요일 14~17시에 134만~142만 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출근 시간대.주말 쇼핑.여가 시간대에 인구가 집중되는 패턴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주중 23시와 14시를 비교하면 인천 전체 순유출은 약 19만 5천 명(주민등록 대비 6.5%)으로, 계양.부평.미추홀 등 경인선.경인고속도로 축은 유출이 크고, 공항.항만.관광 인프라가 있는 중구.동구.옹진.강화는 유입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대별로는 20대가 신도시와 상업.대학가에, 70대 이상 고령층이 원도심에 집중되는 등 세대별 활동 반경의 뚜렷한 차이도 확인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생활인구가‘동태적 도시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운영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상주.직장.방문인구 비율을 활용하여 주거.업무.상업.여가 우세지역을 구분하고, 이에 맞춰 도서관.체육시설.문화센터.돌봄시설 등 생활SOC 입지와 공급 규모를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낮에는 업무.창업 공간, 저녁에는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쓰는 등 시간대별 이용 패턴에 맞춘 공공청사.공공공간의 복합.공유 운영모델을 설계할 수 있어, 한정된 도시공간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한다.
 

 아울러, 청년층이 밀집한 지역에는 청년 문화.여가.창업지원 시설과 대중교통.주거 지원을 연계하고, 고령층이 오래 머무르는 지역에는 완만한 보행 경사, 의료 접근성 강화, 노인 특화 공원과 커뮤니티 공간, 노인친화 교통체계 등 고령친화 공간계획을 집중적으로 적용하는 등 대상별 맞춤형 정책 설계도 가능하다. 외국인의 경우 국적.거주 패턴이 동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만큼, 생활인구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족 지원, 통역.상담 서비스, 행정 정보제공 거점 등을 보다 세밀하게 배치할 수 있다.
 

 인천연구원 안내영 연구위원은“생활인구는 주민등록인구나 일회성 조사로는 포착하기 어려운 도시의 ‘시간별 얼굴’을 보여주는 새로운 빅데이터 지표로서 이를 주민등록, 토지이용, 카드데이터 등과 연계하면 축제.이벤트 효과 검증, 상권 활성화 전략, 생활 편의시설 확충, 인파・안전 관리, 자족기능 제고 등 다양한 정책에 활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대구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