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지하차도 안전점검 시행

이현진 / 기사승인 : 2025-05-01 08:22:34
  • -
  • +
  • 인쇄
- 사전점검 통해 지하차도 침수 대비 선제 대응, 안전관리 체계 고도화 - [충북 세계타임즈=이현진 기자] 충북도는 5월 1일부터 7일까지 여름철 집중호우를 대비해 침수 취약 시설인 도내 지하차도에 대한 안전점검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하차도 안전점검은 과거 침수 이력, 홍수위험지도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표본점검(10개소)으로 토목 및 전기분야 민간 전문가 등과 합동으로 실시된다.

주요 점검사항은 ▲지하차도 침수 시 신속한 대응 체계 ▲수위 센서 점검 ▲자동진입차단시설 작동 여부 ▲배수펌프 가동 상태 등으로 지하차도 침수를 대비한 배수 및 통제시설의 정상 여부를 중점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도로관리청(도로관리사업소 및 시·군)에서는 지하차도 상황별 대처 매뉴얼(통제기준, 4인 담당제 현행화 등)을 정비하고 소방, 경찰 등 유관기관과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해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25. 5. 15. ~ 10. 15.) 전 종합적인 침수대응계획을 수립한다.

한편, 충북도는 이번 지하차도 합동점검을 시작으로 ‘도민 안전 최우선, 안전 중심 충북’이라는 목표 아래 여름철 도로 분야 자연재난 대비를 위한 종합대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호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극한 호우가 빈번해지면서 지하차도와 같은 침수 취약시설의 안전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면서, "이번 점검을 통해 도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여 여름철 재난 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대구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